포커스 | CJ NOW | CJ그룹


포커스

응답하라 1988 첫방송 본방사수! 쌍팔년도 쌍문동의 유쾌한 가족드라마

2015.11.06

[LIFESTYLE REPORT / 즐겨 보고서]

응답하라 1988 첫방송 본방사수! 쌍팔년도 쌍문동의 유쾌한 가족드라마

'1988' 하면 무엇이 떠오르세요? 1980년대에서 1990년으로 접어들던 당시는 문화, 경제, 정치적 격변기로, 당시 10대였던 이들이 어느새 40대가 되었습니다. 11월 6일 오늘 첫방송되는 tvN의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은 그 시절 청춘을 보낸 이들뿐 아니라 오늘을 살아가는 모든 이에게 따뜻한 격려의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인데요. 많은 분이 기대하고 계실 '응답하라 1988', 본방사수 전에 알아두어야 할 정보들을 오늘 CJ ONE 라이프스타일 연구소에서 전해드릴게요!

응답하라 1988 공식 포스터

▲ 응답하라 1988 공식 포스터

1988년, 우리가 가장 행복했던 그 시절

월급날 아버지가 사온 통닭 봉투, 온 가족이 모여 앉아 보던 '한 지붕 세 가족', 친구 집에서 같이 듣던 '별이 빛나는 밤에', 하이틴 스타 '이미연'. 이 단어들에 대한 추억이 있다면? 아마도 당신은 '응답하라 1988'의 주인공 '성덕선'과 함께 살아온 '응팔' 세대일 거예요.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다는 1971년생인 성덕선은 2015년 현재 마흔다섯 살입니다. 그녀가 열여덟이던 1988년에는 건국 이래 최대의 행사였던 '서울 올림픽'이 열렸고, 1989년에는 베를린 장벽이 무너졌으며 대학에 입학하던 1990년에는 MBC라디오 '배철수의 음악캠프'가 시작되었죠. '응답하라 1988'은 그녀의 고교생 시절로 돌아간 쌍팔년도 쌍문동 사람들의 이야기를 풀어낼 예정인데요. 추억 속의 복고 아이템들이 깨알같이 등장하면서 우리의 감성을 적셔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쌍팔년도 고딩 패션

▲ 쌍팔년도 고딩 패션

쌍팔년도 교복 패션

▲ 쌍팔년도 교복 패션

1988년도에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유행 패션과 TV 광고, 인기 브랜드가 그대로 드라마에 등장하여 벌써 관심을 끌고 있는 '응답하라 1988'. 쌍문동에 살고 있는 동일이네 가족과 성균이네 가족 그리고 골목 친구 5인방이 펼쳐 나갈 이야기는 다름 아닌 당시 우리네 이웃의 이야기랍니다. 대문을 열고 나가면 금방이라도 "안녕!" 인사를 건넬 것 같은 등장인물들을 만나볼까요?

'응답하라 1988'을 살아가는 쌍문동 사람들

응답하라 1988 가족관계도

▲ 응답하라 1988 가족관계도

*쌍문동 반지하 동일이네 가족

성동일 / 이일화 / 성보라 / 성덕선 / 성노을

▲ 성동일 / 이일화 / 성보라 / 성덕선 / 성노을

만년 대리 성동일, 정 많고 사람 좋은 탓에 빚보증 잘못 서 집안이 쫄딱 망했습니다. 월급은 반 이상 압류당하고 십수 년째 반지하 셋방살이 중이지만 희망을 잃지 않는 낙천적인 집안. 유일한 걱정이라면 매일같이 싸우는 두 딸의 전쟁입니다. "하루라도 조용히 좀 살 수 없겠니?!"

*벼락부자 3년차 성균이네 가족

김성균 / 라미란 / 김정봉 / 김정환

▲ 김성균 / 라미란 / 김정봉 / 김정환

쌍문동 최고 빈곤층이었던 이 집에 하루아침에 돈벼락이 떨어졌습니다. 졸부 3년 차이지만 가장인 성균은 돈 쓸 줄을 몰라 어색하기만 하네요. 아내인 미란은 "남편이 못 쓰면 나라도 쓴다"는 자세로 펑펑 베풀고 삽니다. 걱정 하나 없을 것 같은 이 집안의 유일한 근심거리는 현재 6수 중인 큰아들이랍니다. "올해는 우리 큰아들 대학 갈 수 있을까요?"

쌍문동에 사는 다섯 친구

▲ 쌍문동에 사는 다섯 친구

*쌍문동 골목친구 5인방

성동일 / 이일화 / 성보라 / 성덕선 / 성노을

덕선(혜리) 쌍문동 특공대 / 쌍문여고 2학년
언니에게 눌리고 동생에게 치이는 동일이네 둘째 딸. 별명은 '특별히 공부 못하는 대가리'의 줄임말 '특공대'라는데... 전교 999등이지만 성적은 별로 신경 쓰지 않죠. 교과서보다는 로맨스에, 성적보다는 외모에 관심 많은 낭랑 18세입니다.

정환(류준열) 쌍문동 개정팔 / 쌍문고 2학년
세상에 불만 많고 까칠한 성균이네 둘째 아들입니다. 매사에 불만이 많아서 실컷 까칠하게 굴고 나서야 결국에는 못 이기는 척하는 전형적인 나쁜 남자 스타일이에요. 부모님과의 대화는 "예, 아니요, 몰라요"가 전부일 정도로 말이 없고 무뚝뚝한 편입니다.

선우(고경표) 쌍문동 엄친아 / 쌍문고 2학년
쌍문고 전교 회장이자 쌍문동 모든 엄마의 워너비 아들인 '엄친아'랍니다. 친구에게도 선생님에게도 모두 인기 많은 젠틀맨으로, 또래 남자애들 중에서는 보기 드문 다정함을 지니고 있어요.

택(박보검) 천재 바둑 소년
바둑계의 돌부처로 불리는 대한민국 국보급 바둑 기사. 11살에 프로에 입단하고 13살에 세계 최연소 타이틀을 획득한 이후 현재까지 바둑 랭킹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하네요. 그의 친구는 한동네에서 같이 자라온 덕선, 정환, 선우, 동룡 네 사람뿐입니다.

동룡(이동휘) 쌍문동 박남정 / 쌍문고 2학년
형만 4명인 아들 부잣집 막내아들입니다. 춤으로 학교를 평정한 쌍문동 박남정('아! 바람이여'로 데뷔한 80년대 후반 인기 스타), 골목에서는 도롱뇽으로 불리고 있어요. 영어 단어는 못 외워도 한번 본 춤은 그대로 따라 추는 타고난 춤꾼입니다. 예쁜 여고생, 빨간 비디오 등의 정보에 귀가 밝아 친구들 사이에서 정보통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1988 공감 키워드 : 서울 올림픽, 베를린 장벽, 배철수의 음악캠프

건국 이래 최대 행사였던 1988 서울 올림픽

▲ 건국 이래 최대 행사였던 1988 서울 올림픽

복고 키워드가 스크린을 가득 채우는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은 80년대 후반에 청춘을 살아온 이들에게 따뜻한 추억을, 이후 세대에는 호기심을 불어넣으며 향수를 자극합니다. 1988년은 건국 이래 최대 행사였던 '88 서울 올림픽'이 개최된 해로 마스코트 호돌이와 굴렁쇠 소년 윤태웅이 주목받던 시기랍니다.

1989년 이후 평화의 상징이 된 베를린 장벽

▲ 1989년 이후 평화의 상징이 된 베를린 장벽

1980년대 후반은 정치, 경제적으로 혼란이 가득한 시기였는데요. 이에 영향을 준 사건이 바로 베를린 장벽 붕괴입니다. 당시는 '냉전 시대'로 불리며 미국과 소련의 이념 대립이 극심했는데,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면서 자유주의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분단국가였던 독일이 통일하면서 우리나라만이 유일한 분단 국가로 남았죠.

쌍팔년도 교복 패션

▲ 추억의 '골드 스타' 라디오

'응답하라 1988' 티저 영상을 보면 '골드 스타' 브랜드의 더블데크 카세트 플레이어가 눈에 들어옵니다. 지금은 LG로 바뀐 골드 스타 카세트는 당시 부의 상징으로 엄친아 친구의 집에서만 볼 수 있었는데요. 드라마 속에서 '별이 빛나는 밤에'와 같은 인기 라디오 프로그램을 녹음하는 쌍문동 친구들의 모습에서 '우리'를 발견하게 됩니다. 1988년도의 생활상 하나하나를 디테일하게 그려낸 드라마 속에서 추억 어린 소품들을 찾아보는 것도 또 다른 재미겠죠?

11월 6일 첫 방송, 티저 영상으로 미리 보기

▲ '별밤' 듣는 골목친구 5인방 영상

오늘 첫 방송을 시작하는 '응팔'이 기대된다면 티저 영상도 놓치지 말아야겠죠? 방영 시작 일주일 전 특별 편성된 '시청 지도서'를 놓쳤다면 티저 영상으로 주목해야 할 내용을 미리 확인해 보세요. 달달한 이문세의 '별밤' 방송을 듣는 쌍문동 다섯 친구와 1988년도 최신 유행 따라 하기, 미리 짐작해 보는 러브라인까지! 그 어느 하나 빠뜨릴 수 없는 깨알 재미가 가득하답니다.

▲ 티저영상 '유행 TOP 5' 패션 편

1988년에는 무엇이 유행했을까요? 지금은 촌스럽게 보이지만 당시에는 최첨단 '패피 룩'이었던 조다쉬의 '청청 패션', 아쿠아넷 헤어 스프레이로 힘을 준 '닭벼슬 앞머리 뽕', '유머 일번지' 쓰리랑 부부의 "음메 기죽어~" 등이 다시금 브라운관에 등장하여 우리의 웃음을 책임질 예정이랍니다. '유행은 돌고 돈다'는 말이 있듯이 다시금 이 아날로그식 사랑과 우정이 우리에게 공감을 선사할 수 있을까요? 그 이야기는 오늘 저녁 tvN에서 공개됩니다.

▲ 고경표, 혜리와 러브라인!?

골목 친구들과의 추억, 도봉구 쌍문동에 사는 다섯 가족의 이야기, 따뜻한 가족애에 이르기까지 복고와 향수가 가득한 '응답하라 1988'. 오늘 저녁 7시 50분 첫 방송을 놓치지 말고 본방사수하세요. 시청지도서를 아직 못 봤다면 Tving에서 VOD소장하고 CJ ONE포인트까지 적립할 수 있으니 아래 적립률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Tving에서 응답하라 1988보고 CJ ONE 포인트 적립하기(2015년 11월 4일 기준)

- 유료 결제 금액의 5%적립
- 제휴할인결제 금액의 0~5%적립
- 현금성 상품 구매 시 적립 제외(충전한 금액으로 VOD구매 시 적립)
- 할인 프로모션 상품 구매 시 1%미만 또는 적립 제외
- 보너스캐시 및 보너스 VOD이용권으로 구매 시 적립 제외

tving 서비스 바로가기 http://bit.ly/1GH4RIh